일기장 프로그램을 통해 글을 써보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컴퓨터 일기장 프로그램을 참고해서 글을 써보도록 합시다. 일기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일기장을 쓰고 관리할 수 있으며 개인적인 일상을 기록하거나 생각을 정리할 때 유용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윈도우, 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일기장 프로그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오다이어리
윈도우용 일기장으로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대부분 일기장 프로그램들과 비슷하게 달력을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어 그날 그날 무엇을 했는지 확인하기가 쉽고 기록하기 쉽습니다. 대부분 일기장들은 이와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일기 또는 기록만 작성한다면 네오다이어리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주요기능으로는 일정, 메모, 기념일을 쉽게 입력하고 등록할 수 있으며 알람 기능과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달력에서 음력을 볼 수도 있으며 내보내기 기능과 백업을 가지고 있고 데이터만 수시로 백업을 하여 보관하거나 USB 설치본을 통해 USB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디자인적 측면에서 상당히 떨어지고 아직 윈도우10에 대한 호환성이 떨어져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 경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안드로이드나 IOS에서 작동하는 모바일 앱이 없으며 동기화도 되지 않으므로 데이터가 보관된 장소 외에서는 입력을 할 수 없고 살펴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네이버 자료실 또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 있는 네오다이어리는 업데이트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공식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버노트 (추천)
에버노트는 아시다시피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노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에버노트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며 이 역시 일기장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의 큰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지요. 이처럼 동기화 기능이 잘 되어 언제 어디서든 일기 또는 기록을 할 수 있어 만능 다이어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기능이 있어 쉽게 분류를 할 수도 있고, 단순히 글 작성 뿐만 아니라 사진과 음성도 모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멋진 디자인도 에버노트를 사용하는데 한 몫을 합니다. 노트를 쉽게 분리할 수 있어 일기장 용도 외에도 중요한 기록들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만능적인 노트입니다. 이 외에도 비밀번호 입력 기능, 뛰어난 검색 기능, 바로가기 기능, 웹클리퍼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마 원하는 기능은 대부분 구현되어 있을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일기를 쓰기에는 달력이 존재하지 않아 직접 사이트 블로그에서 템플렛을 받아 사용해야 하며 자신에 맞게 구성하는데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버노트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보다 많은 기능과 용량을 제공받고 싶다면 결제를 통해 서비스 등급을 변경해야 합니다. 특히 2016년부터 에버노트 무료 사용자는 두 대의 장치에서 밖에 동기화가 되지 않게 서비스 플랜이 변경되어 플러스 또는 프리미엄 결제가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보다 에버노트를 저렴하게 결제하고 싶다면 이 사이트에 소개된 에버노트 프리미엄을 싸게 베트남으로 결제하기의 내용을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이 방법은 올해도 잘 적용됩니다.
발자국 99
타임머신을 타고 90년대 그 시절 그 프로그램이 그립다면을 발자국 99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발자국 99는 여전히 윈도우 일기장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비록 출시된지가 오래되었고 업데이트도 중단되었지만 윈도우10에서도 잘 돌아간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기능은 뛰어나 할일 계획, 트리구조 노트, 비밀번호 입력, 주소록 사용, 바이오리듬 계산, 보름달 예정일, 디데이 계산, 양력 / 음력 전환 기능, 일기 통계을 사용할 수 있고 환경설정에서 쉽게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블루노트
국내에서 개발된 최신 일기장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블루노트를 사용해보세요.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일정관리 프로그램 중 하나로 충분히 일기장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기능으로는 일기 외에 일정관리, 꿈과 목표를 입력할 수 있으며 일과 관련된 업무와 차량 관리, 사진 업로드, 인맥/인명, 그와 관련된 사진, 연관된 파일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계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재정관리도 편합니다. 오프라인 버전과 온라인 버전이 있으며 오프라인버전은 100회 무료 사용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49,000원에 구매를 해야합니다. 동기화가 가능한 온라인 버전은 월 9,900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이러한 점을 단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일기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다양한 기능을 다 가지고 있으니 오히려 쓰기 불편하고 뛰어난 기능을 가진 에버노트보다 비쌉니다. 또한 윈도우 프로그램만 제공하므로 모바일에서는 작성할 수도 없습니다.
DAY ONE(추천)
DAY ONE은 국내 맥 사용자에게 가장 핫한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마크다운 일기장 프로그램입니다. 정말 일기장에 필요한 기능만 모여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AY ONE은 최대 10개의 일기장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일기만 쓴다면 한 개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만 보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2.0버전부터는 10개까지 확장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진 업로드, 비디오 임베드, 태그, 위치, 날짜와 시간 입력 등으로 보다 세부적으로 일기장을 작성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기장을 볼 때 타임라인, 포토, 지도, 캘린더 방식을 제공하여 쉽게 원하는 일기장을 찾거나 해당 날짜에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검색 기능과 아이폰 동기화 기능도 제공합니다. 추후 음성도 녹음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는 일기장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DAY ONE은 앱스토어에서 $32.99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Journey(추천)
또한 추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윈도우, 맥, 크롬앱, 안드로이드,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Journey이 있습니다. DAY ONE 과 다르게 모든 기기를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능은 DAY ONE과 거의 동일하며 어떠한 면에서는 더 뛰어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DAY ONE, 에버노트를 사용했다면 가져오기를 통해 Journey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며 인앱 결제($4.80)를 해야 보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과 윈도우는 $11.99이며 크롬은 $6.99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AY ONE보다 기능이 뛰어나면서 가격은 저렴하다는 점에서 꼭 사용하기를 추천하는 일기장 프로그램입니다.
Daylife(눈여겨볼 만한)
마지막으로 일기장 프로그램으로 Daylife가 있습니다. 아직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DAY ONE과 Journey에 비해 기능이 전혀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다중으로 일기장 노트북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은 눈여겨볼 만합니다. 그리고 마크다운 글쓰기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Daylife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공식 사이트
일기장 프로그램들이 너무 다양해서 다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위에 소개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더이상 일기 쓰는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추천이라고 표시한 프로그램은 한번씩 사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일기장을 꼭 찾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