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맥박 정상범위 심박수를 통해 건강과 체력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맥박은 분당 60-100회 범위에 있으며 사람에 따라 측정 결과가 악간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게 되면 맥박수가 자연스럽게 퇴화되어 맥박이 느려질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혈압을 스스로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맥박 정상범위
분당 60회 미만을 서맥, 분당 100회 이상을 빈맥이라고 하며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60회 미만의 동서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분당 60회 미만의 서맥인 경우 증상으로 두통과 현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분당 100회 이상의 빈맥인 경우 가슴 두근거림, 흉통, 호흡곤란,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고 심각하다면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맥박을 재는 방법
검지와 중지를 사용하여 20초 또는 30초 동안 뛰는 맥박수를 센 다음에 곱하기 3 또는 2를 하여 맥박을 측정합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시간은 네이버 타이머를 사용해 측정해봅니다.
참고사항
맥박 속도는 여자와 남자에 따라 맥박 정상범위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65-75회 범위이고, 여자는 70-80회가 정상맥박범위라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0-3개월)의 경우 맥박 속도 100-150회가 정상범위입니다. 운동 선수의 경우 40-60회 정도가 맥박 속도 정상범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비만, 흡연, 음주 등 혈관은 혈관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항상 운동과 정상 체중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껴준다면 맥박을 제어보고 수치가 좋지 않다면 휴식을 꼭 취하거나 검진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흥분된 상태나 땀을 흘린 상태에서는 맥박을 재어도 소용이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